빈혈에 좋은 음식 총정리

반응형

머리가 핑! 하면서 갑자기 하늘이 빙글빙글 도는 느낌이 들며 어지럼증을 느끼게 되는 빈혈. 하지만 생명에 지장을 주거나 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빈혈을 그냥 가볍게 넘기는데요. 하지만 먹는 음식만 조금 신경써도 이 빈혈 증상을 상당히 완화시킬 수 있다는 것 알고계셨나요?

 

 

빈혈하면 흔히들 혈이라는 글자가 들어갔기 때문인지 피가 부족한 상태라 오해하기 쉬운데요. 하지만 사실 빈혈은 적혈구가 부족한 것으로 일종의 산소가 부족한 상태라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빈혈에 좋은 음식들은 이 적혈구를 보충해주거나 산소공급에 도움을 주는 음식이라 할 수 있는데요.

 

빈혈의 원인

 

 

 

빈혈에 좋은 음식을 소개하기 앞서 잠시 빈혈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자면 빈혈은 적혈구가 부족해 생기는 것으로 더 정확히 말하면 몸 속의 헤모글로빈이 부족하여 산소운반 능력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때문에 우리는 헤모글로빈을 구성하는 철분을 보충하여 헤모글로빈이 원활히 생성될 수 있도록 해야하는데요. 때문에 지금부터 알려드릴 빈혈에 좋은 음식들은 이 철분이 다량 함유된 음식들입니다. 이렇게 빈혈에 대해 알고나니 왜 음식들을 섭취해야 하는지 알겠죠? 중요성을 알게되었으니 빈혈이 심하다면 아래의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1. 계란

 

 

 

 

계란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등 우리 몸에 필요한 다양한 영양분들이 가득하지만 특히 빈혈에 도움이 되는 철분과 비타민이 풍부한데요. 이런 계란의 영양성분 구성 덕에 완전식품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빈혈에 좋은 음식인 계란에는 철분만이 아니라 불포화지방산도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철분만이 아니라 불포화지방산도 적혈구의 생성을 도와 빈혈을 예방하는 영양분 중 하나입니다. 때문에 빈혈로 고생하고 있다면 매일 계란 1개씩 먹어주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겠네요.

 

2. 대추

 

 

빈혈에 좋은 음식이라 하면 우선 철분이 다량 들어있어야하는데요. 하지만 엽산도 철분을 대체할 수 있기에 엽산이 많은 음식도 빈혈에 좋은 음식이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두가지 모두를 포함하고 있다면 그보다 더 좋을 수는 없을탠데요.

 

대추는 바로 빈혈에 중요한 성분인 철분과 엽산 두가지를 모두 가지고 있는 음식입니다. 때문에 빈혈 증상이 잦을 경우 대추를 차 형태로 섭취하거나 대추를 활용한 요리를 만들어 매일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양배추

 

 

 

철분이 아무리 많더라도 우리 몸이 그것을 다 흡수하지 못한다면 쓸모가 없는데요. 철분 흡수를 도와주는 영양소가 바로 비타민C입니다. 때문에 철분이 많은 음식과 함께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준다면 시너지 효과를 누릴 수 있는데요.

 

 

이때 추천할만한 음식이 바로 양배추입니다. 양배추는 철분흡수를 돕는 비타민C가 아주 풍부한데요. 그렇기에 철분이 다른 음식에 비해 부족하지만 당당히 빈혈에 좋은 음식에 이름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양배추를 요리할 때 주의할 점은 고열을 가할 경우 비타민C가 파괴된다는 것인데요. 그래서 열을 가하기 보다느 가급적 생으로 먹거나 믹서기로 갈아 주스를 만들어 먹는 것이 좋으니 참고하세요.

 

4. 레몬

 

 

비타민C가 철분의 흡수를 돕는다고 앞서 말했는데요. 그렇다면 비타민C가 많은 음식 중 대표적인 것이 뭘까요? 바로 레몬입니다. 비타민C가 많은 음식하면 빠질 수 없는 레몬은 철분의 흡수를 가장 잘 돕는 음식이라 할 수 있는데요.

 

거기다 혈액을 깨끗이 만들어주고 독소를 배출하는 효능도 가지고 있어 피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산소공급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빈혈에 좋은 음식에 손색이 없습니다. 때문에 레몬을 매일 1개 이상 먹어준다면 빈혈 뿐 아니라 면역력 상승과, 고혈압 예방 등의 효과도 함께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5. 굴

 

 

바다에서 가장 영양이 많은 음식하면 전복과 굴을 떠올리는 분들이 많을 것인데요. 이 두가지 음식 중 빈혈에 좋은 음식이라면 굴을 뽑을 수 있습니다. 굴에는 철분을 비롯하여 아연, 구리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해 영양균형 잘 갖추어져 있어 빈혈에도 큰 도움을 주는데요.

 

 

무조건 철분만 많은 음식보다는 철분과 함께 다양한 영양소가 있는 것이 빈혈에는 더 도움이 됩니다. 그런 면에서 굴은 최고의 음식이라 할 수 있는데요. 굴에는 셀레늄과 타우린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피로감을 예방하고 암 세포를 억제하여 암 예방과 치료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장을 자극하여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소화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그러면서도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제격이며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는 효능도 있어 빈혈이 아니라도 몸을 생각한다면 챙겨먹어야할 음식입니다.

 

6. 미역

 

 

 

우리의 지혜로운 선조들이 출산을 하고 난 산모에게 미역을 먹이는 것은 다 이유가 있기 때문인데요. 미역은 철분과 엽산이 풍부하여 빈혈에 좋은 음식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미역에는 헤파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 기능이 탁월한데요.

 

체내 콜레스테롤이 배출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피가 맑아져 철분과 엽산의 기능을 100%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여기에 칼슘과 아이오딘이 더해져 시너지효과를 내게 되는데요. 때문에 산모 뿐 아니라 피를 많이 흐린 사람에게도 미역을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7. 브로콜리

 

 

 

빈혈에 좋은 음식하면 브로콜리를 첫손에 꼽는 전문가들이 많은데요. 그럴만도 한게 브로콜리에는 철분이 풍부할 뿐 아니라 철분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C와 클로로필도 함께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사람들은 잘 모르고 있지만 다른 음식에 비해 약 2배나 많은 철분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 많은 철분이 잘 흡수될 수 있게 해주는 비타민C도 같이 있으니 왜 엄지척을 하게 되는지 이해가 되죠?

 

 

 

또한 브로콜리가 녹색을 띄게 하는 주된 이유인 클로로필은 새로운 피의 생성을 돕는 조혈효능을 가지고 있어 빈혈 예방을 위한 3총사를 모두 가지고 있는 브로콜리는 빈혈을 예방하는데는 최고의 효과를 가진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여러가지 빈혈에 좋은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빈혈을 예방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인데요. 빈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커피나 차, 청량음료는 피하는 것이 좋고 산책이나 가벼운 러닝 등의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빈혈이 계속된다면 이는 특정한 질환의 증상일 수 있으니 꼭 병원에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