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관절염 치료법 4가지

반응형

작년에 손가락때문에 고생을 한적이 있는데요, 손가락에 특별한 외상을 당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손가락이 붓거나 통증이 생긴적이 있습니다. 너무 당황해서 병원을 찾아갔는데 손가락 관절염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관절염이라고 하면 보통 퇴행성 관절염이라고 생각하는데 요즘은 젊은층에서도 자주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것은 현대사회가 발전하면서 나타나는 경향중 하나라고 하는데요.

 

 

공부를 하루종일 하면서 펜을 쥐고 있는 학생이나 매일 컴퓨터를 하며 키보드를 두드리는 직장인, 스마트폰을 매일 하는 사람들의 경우 손가락 관절이 쉴새없이 움직여 관절에 염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손가락 관절염이란?

 

 

이름그대로 손가락 관절에 염증이 생긴것을 말하는데요, 대부분 손가락이라고 해서 가볍게 여기지만 그냥 넘어갔다가는 나중에 더 큰 문제를 가져올 수 있어서 초기에 빠른 치료를 받아야한다고 합니다.

 

손가락 관절염 증상

 

 

 

손가락 관절에 염증이 생기면 물건을 집을때나 손가락을 움직일때 통증이 생기는데요, 이때 가볍게 여기지말고 손가락 관절염이 아닌지 의심을 해봐야한다고 합니다. 손가락 관절염의 초기증상은 대부분 관절이 붓거나 통증이 생겨나는 것이기 때문에 쉽게 알 수 있다고해요.

 

 

만약 빠른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면 뼈가 돌출되거나 점점 손가락 마디가 굵어지는등 변형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게다가 손가락이 더이상 마음대로 움직이지 않고 단단해지면서 굽히거나 펴는것이 힘들다고 합니다.

 

 

특히 주먹을 쥘수 없어 일상생활을 하기가 매우 힘들다고 합니다. 주부의 경우 설거지도 하기 힘들어 가사일을 못해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합니다.

 

손가락 관절염 치료법

 

 

병원에서는 치료를 진행할때 찜질을 하거나 소염제나 파스로 해당 부위를 치료하게 되는데요, 만약 통증이 심할경우 수술까지 진행할수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초기라면 간단한 치료로 충분히 회복할 수 있다고 하네요.

 

1. 손가락 스트레칭

 

 

손가락 관절염 치료법 첫번째는 손가락 스트레칭인데요, 손가락을 잡아 당긴 상태에서 치료할 부위의 관절을 구부렸다가 폈다가 반복하면서 좌우로 흔들면서 스트레칭을 해주면 된다고 합니다.

 

2. 손가락 펴기

 

 

두번째도 스트레칭에 가까운데요, 손가락 펴기 스트레칭은 증상이 심해져 주먹도 안쥐어지거나 손가락이 구부러지지 않을때 진행하면 된다고 합니다.

 

 

관절이 안좋은 부위 마디를 반대 손으로 눌러 늘려주는것인데요, 손가락이 굽어지는 방향이 아닌 반대방향으로 꺾이도록 늘려줘야합니다. 우리가 체조할때 몸을 늘려주는것처럼 하면 이해하기 쉬울거에요.

 

3. 손가락 견인

 

 

손가락 관절염 치료법 3번째는 손가락을 목 견인하듯이 늘려주는것인데요, 이것은 관절염이 있는 부위의 통증을 약화시키고 운동성을 증진시켜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관절염이 생긴 부위의 마디 시작과 끝을 반대쪽으로 잡아당겨줍니다. 만약 보호자가 있다면 직접 하지 않고 보호자가 늘려주면 더욱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손가락에는 3개의 관절이 있는데 주먹을 쥐었을때 볼록하게 튀어나오는 부분과 손가락의 중간 마디 그리고 손가락의 끝 관절, 이렇게 3개입니다. 만약 손가락 끝 관절이 아프다면 해당부위를 잡고 가장 먼 쪽의 관절을 잡아 늘려줘야 제대로 치료가 된다고 합니다. 쉽게 말해 해당부위와 한다리 건너있는 관절을 잡고 서로 늘려주는 것입니다.

 

4. 손가락 구부리기

 

 

마지막 손가락 관절염 치료법은 손가락을 늘리는게 아니라 다시 구부려주는건데요, 아마 관절염때문에 손가락을 구부리는게 힘든 분들이 있을거에요. 이때 반대쪽 손으로 구부러지지 않는 손가락을 최대한 굽어질 수 있도록 눌러줘야합니다.

 

이때 당연히 통증이 발생되는데 참고 진행해야합니다. 운동을 한후에는 따스한 수건으로 찜질을 하거나 뜨거운 물에 넣어 찜질을 해주는것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관절염에 좋은 음식

 

 

치료법이 생각보다 쉬워서 놀라진 않으셨나요? 별거 아닌 운동같지만 실제 병원에서 진행되는 치료법으로 신뢰도가 높고 만족도가 높은 치료법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운동만 해서는 빠른 회복을 하기가 힘드니 관절염에 좋은 음식까지 함께 병행해야하는데요.

 

 

관절염에 좋은 음식에는 생강, 체리, 마늘, 연어, 콩, 브로콜리, 블루베리, 노니, 토마토, 표고버섯등이 있습니다. 꾸준히 먹으면서 위의 치료법을 병행한다면 생각보다 빠른 회복에 놀라게 되실거에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