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옆구리 통증 유발질환

반응형

저같은 경우 잘 생활하고 있다가 갑자기 오른쪽 옆구리 통증이 발생할 때가 있었는데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제가 지금 여러분의 목소리를 듣지는 못해도 아마 다들 한번쯤 이런 경험이 있을거라 생각되는데요.

 

 

그저 한번으로 끝날 수도 있지만 이런 오른쪽 옆구리 통증이 여러가지 질환들을 의미할 수 있어 이를 모르고 지나가게 된다면 나중 큰 곤욕을 치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오른쪽 옆구리 통증이 어떤 질환들에서 유발되는 증상인지 살펴보는 것도 좋은데요.

 

 

통증의 강도와 위치에 따라 조금씩 원인 질환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여기에 유의하여 보신다면 보다 자신의 몸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건강관리에 도움을 될 수 있을 것입니다.

 

1. 대상포진

 

 

 

대상포진에 걸려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면역력이 극도로 떨어지게 되면 걸릴 수 있는 질환인 대상포진은 미리 예방주사를 맞지 않았다면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인데요. 주로 얼굴 쪽에 두르러기가 일어나고 통증이 발생하는 편이지만 때에 따라 오른쪽 옆구리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옆구리 뿐 아니라 가슴이나 목, 등에 띠와 같은 물집들이 발생하며 통증이 발생하는 특징이 있는데요. 한번 대상포진에 걸리게 되면 치료를 하더라도 다시 면역력이 떨어질 경우 재발할 수 있으니 치료 후에도 주의를 요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2. 급성 맹장염

 

 

 

급성 맹장염도 오른쪽 옆구리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인데요. 맹장염은 걷거나 뛸 때 혹은 옆구리를 손으로 누를 경우 굉장히 강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갑자기 통증이 몰려와 응급상황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때문에 미리 전조 증상을 알아두어 빨리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맹장염은 맹장의 끝에 있는 충수돌기에 염증이 발생해 일어나는 질환으로 매년 10만명 이상이 걸리는 비교적 흔한 질환인데요.

 

 

하지만 이렇게 빈번함에도 불구하고 수술하면 되겠지 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굳이 경험하지 않아도 될 오른쪽 옆구리 통증을 경험할 필요는 없겠죠? 알려드린 전조증상이 보인다면 통증이 더 심해지기 전에 바로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받으시기 바랍니다.

 

3. 신우신염

 

 

 

비교적 잘 알려지지 않음 질환인 신우신염은 어떤 장기에 문제가 발생하여 유발되는 병인지 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신우신염은 신장에 세균 감염이 일어나 발생하는 질환으로 오른쪽 신장에 발병할 경우 오른쪽 옆구리 통증을 동반하게 됩니다.

 

 

당연히 왼쪽 신장에 발병한다면 왼쪽 옆구리 통증이 발생하겠죠? 고열을 동반하고 근육통도 함께 동반되어 몸살감기로 오인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감기는 옆구리에 통증을 일으키지 않기 때문에 오른쪽 옆구리 통증이 느껴진다면 신우신염으로 봐야 하는데요.



만약 옆구리 통증으로 구별하기가 힘들다면 복부 전체가 앞픈지 피가 소변에 섞이는 혈변을 보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신우신염을 방치하면 신장에 무리가 와서 심하면 쇼크상태에 빠질 수도 있으니 빠른 치료를 요합니다.

 

4. 디스크질환

 

 

 

 

허리나 목 등 디스크질환은 오른쪽 옆구리 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인데요. 하지만 모든 디스크질환이 오른쪽 옆구리 통증을 발생시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판단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른 질환인데 디스크가 겹쳐 오인하는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이죠.

 

 

주로 목디스크보다는 허리디스크로 인해 오른쪽 옆구리 통증이 발생하는데요. 옆구리 통증과 함께 손이나 발에 저리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디스크질환일 확률이 높습니다. 디스크 질환이라면 평소 바른 자세를 취하도록 노력해야하고 허리를 많이 쓰는 골프, 야구와 같은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겠네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