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이 화끈거리는 이유 공개

반응형

요즘 병원에서는 발바닥이 뜨겁다, 발에 열감이 느껴진다, 발이 뜨거워 이불 밖으로 내놓고자야 한다는등의 환자들의 호소가 이어지고 있다는데요, 이것을 요약하면 발바닥 열감이라고 할 수 있는데 한의원에서 가장 많이 듣는다고 합니다.

 

 

원래 발은 따뜻한게 정상인데요, 뜨겁다고 하니 감기몸살과 비슷한 걸까요? 학계에서는 이것을 전문용어로 Burning feet이라고 말한답니다. 대부분 말초신경에 문제가 생긴것으로 과민한 반응을 나타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신경병증이라고 부르기도 한다네요.

 

발바닥이 화끈거리는 이유

 

 

 

흔히 찌르듯이 아픈 통증이나 작열감, 무감각등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중에서 가장 신경쓰이는것이 발바닥이 화끈거리는 것입니다. 대체 왜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인지 발바닥이 화끈거리는 이유에 대해서 정확히 알아보겠습니다.

 

1. 수족 번열증

 

 

 

이것도 매우 생소한 이름인데요, 발바닥이 화끈거리는 이유중 하나가 바로 수족 번열증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체질적인 원인이 대부분이지만 평소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이 안좋은 경우 나타나기도 한답니다.

 

 

흔히 감정적인 사람, 빈약한 체질, 노인에게도 주로 나타나며 위나 비장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면역력이 저하된 사람에게 더 쉽게 나타난다고 하니 평상시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겠습니다.

 

2. 족저근막염

 

 

이것은 의외로 많이 들어본 이름인데요, 발바닥에는 족저근막이라는 부위가 별도로 정해져 있습니다. 만약 이곳에 충격이 가해지면 염증이 생겨날 수 있는데 이로인해 발바닥이 화끈거리는 이유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3. 폐경기

 

 

 

나이가 들면 자연스레 경험하게 되는 폐경기는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에게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폐경기는 갱년기와 유사하여 호르몬 분비가 정상적으로 되지 않는데요, 이경우 체온 조절이 비정상적으로 작동하여 발바닥이나 손바닥에 열감이 생겨날 수 있다고 합니다.

 

4. 과도한 운동

 

 

살을 빼기 위해 건강을 지키기 위해 운동을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자신의 체력과 달리 무리한 운동을 시행할 경우 몸에서 열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열이 발바닥 쪽으로 쏠려 화끈거리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뜨겁지는 않은데 뜨겁다고 느끼거가 실제로 뜨거운 경우 2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평소 운동을 안하다가 갑자기 하는것이라면 적당히 완료할 수 있도록 조절해야합니다.

 

5. 신발

 

 

별거 아닌것 같지만 발바닥이 화끈거리는 이유로 가장 많이 여겨지는게 바로 신발이라고 합니다. 신발은 우리가 평소 살아가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하루의 80%를 착용하게 됩니다.

 

 

그런데 신발이 자신의 발에 너무 꽉 끼거나 굽이 높을 경우 발에 비정상적인 압박이 가해지면서 발바닥이 화끈거릴 수 있다고합니다.

 

6. 발목터널증후군

 

 

터널증후군 하면 손목터널증후군만 생각하실텐데요, 발목에도 손목과 동일한 힘줄과 인대, 신경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만약 발목에 있는 신경통로가 좁아져 신경이 압박당하게 되면 통증이 생길수도 있고 발바닥, 발목이 가렵거나 화끈거릴 수 있다고 합니다.

 

7. 평발

 

 

평발은 흔히 일자발바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일반 사람의 발바닥은 지면이 전체가 닿지 않아 부담을 최소화 할 수 있는데요, 평발의 경우 지면 전체가 닿게되어 부담을 더욱 많이 받게된다고 합니다.

 

 

평발의 경우 정상인에 비해 족저근막염도 자주 걸리는데 발바닥 충격 흡수까지 약하다 보니 발바닥에 통증이 생길 수 있고 뜨거운 열감이 생길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군대에서는 행군할때 평발을 최대한 배려하려고 노력합니다. 이외에도 영양불균형, 자가면역질환, 당뇨병등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어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게 중요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